[강좌] 취미/음식 음악 기초이론 S1. 08. 붙임줄과 점음(쉼)표

음악 애호가들은 흔히 '선율'이라는 말을 자주 사용한다.

물론 선율이 없는 음악은 음악이 아니다.

그러나 그들이 말하는 선율이 무엇인지를 생각해보라.

알기 쉽게 단순하고 경쾌한 리듬의 선율이라면 무엇이든 그들을 만족시킬 수 있다.

하지만 다른 종류의 선율도 충분히 있다.

바흐와 모차르트와 베토벤 등의 대가들은 우리에게 수천 가지의 다른 방식으로 선율을 보여준다.

단순하고 빈약한 선율, 특히 새로운 이탈리아 오페라의 선율을 들으면 금방 질려버릴 것이다.


- Robert Alexander Schumann (1810.06.08. ~ 1856.07.29.)

'어린이(초보자)를 위한 음악 지침'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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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민음표 Simple Note

      2. 점음표 Dotted Note

      3. 겹점음표 Double Dotted Note

4. 잇단음표 Artificial rhythmic grouping



05 <음표> 강좌에서 Simple Note를 공부했습니다.

07 <쉼표> 강좌에선 Simple Rest를 공부했습니다.

민음음표와 민쉼표을 기본으로 잘 알고 계시면 남은 세 종류는 쉽습니다.


Dotted Note와 Double Dotted Note를 알아보겠습니다.

어려울 것 없으므로 Rest 또한 곁들일 것입니다.


0.5(1/2)를 알면 됩니다.

+ 0.5(1/2)를 할 줄 알면 됩니다.

0.5에 해당하는 음표를 찾을 수 있어야 합니다.


누차 말씀드리지만 음악 기초이론은 암기과목입니다.

암기보다 이해가 우선이다????

때론 이해보다 암기가 빠릅니다. ㅎ

홍시맛이 났는데 어찌 홍시라 생각했느냐 하시면, 그냥 홍시맛이 나서 홍시라 생각한 것이 온데...

- 홍시맛으로 하기로 하여 홍시인데 왜 홍시라고 물으시면...

- 파란색이라 하기로 하여 파란색인데 왜 파란색이냐고 물으시면...



      # 1

먼저 ‘두 개의 음표 연결하기’를 해보겠습니다.

뭐 꼭 큰 음표를 작은 음표로 분리만 하란 법 없지 않겠습니까?

음 높이(음고)가 같은 두 개의 음을 연결하는(붙이는, 묶는) 호선붙임줄Tie이라 합니다.

‘넥타이’할 때 그 ‘타이’입니다.



      # 2

온음표 두 개를 연결한 음표를 보십시오.

온음표 두 개를 연결하면 브레브 Breve입니다.

   브레비스 Brevis라고도 합니다.

   영어로 하면 Double whole Note.

   온쉼표는 Double whole Rest.

브레브 Breve는 온음표보다 두 배의 길이를 갖습니다.


   위 그림의  컬러(*)표시를 보십시오.

   지금은 온음표(와 쉼표)를 가장 큰 것으로 치지만 이것도 17세기 들어서부터입니다.

   13세기엔 지금과 반대로 온음표(와 쉼표)가 짧은 음표였습니다.

   이 얘긴 다음 기회에~

  

온음표를 두 개로 분리하면(나누면) 2분음표.

2분음표를 두 개로 나누면 4분음표. etc.


반대로

2분음표 두 개를 연결하면 온(1)음표.

4분음표 두 개를 연결하면 2분음표. etc.


그.런.데. 말.입.니.다....

같은 음가를 지닌 두 개의 음표, 즉 똑같은 음표 두 개를 붙여서 쓸 필요 없겠죠?

2분음표 두 개를 타이로 묶느니 그냥 온음표 한 개만 쓰면 됩니다.

뭔가 아주 특별한 이유가 아니라면 말이죠.

(마디를 넘어가는 붙임줄은 당분간 논외로 합니다.)



      # 3

2에서 보신 두 개의 똑같은 중 두 번째 음표(a)를 반으로 분리하고, 남은 음가는 쉼표(r)로 남기겠습니다.

브레브 한 개 = 온음표 한 개 + 2분음표 한 개(a) + 2분쉼표 한 개(r).

b와 c와 d도 같은 공식입니다.



      # 4

이번엔 큰 음표와 (분리된) 작은 음표를 붙여볼까요?

그런데 두 개의 음표와 붙임줄까지 쓰려니 귀찮지 않습니까?

그럼 뭐 줄여서 쓰면 되죠~ 문제될 것 없습니다.

큰 음표와 작은 음표 중 작은 음표를 점(.)으로 대체하여 표기하면 됩니다.

e의 두 음표와 붙임줄을 줄여서 e-가 된 것입니다.

f는 f-, g는 g-, h는 h-.



      # 5

3과 4를 쉼표 없이 보시면 이렇습니다.



      # 6

이 그림이 점음표를 설명하는 보통의 방식입니다.



      # 7

이 그림은 점쉼표를 설명하는 보통의 방식입니다.



      # 8

쉼표를 연결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쉼표는 연결해 쓰지 않고 바로 점쉼표로만 씁니다.

마디 전체를 쉬는 쉼표도 길이 상관없이 온쉼표를 쓴다는 것 기억하시죠?



      # 9

겹점음표 Double Dotted Note도 있습니다.

당연히 겹점쉼표 Double Dotted Rest도 있습니다.

‘원 음(쉼)표 + 1/2 음(쉼)표 + 1/4 음(쉼)표’입니다.



      # S1.의 남은 강좌 예고.

09강  임시표 & 이명동음 異名同音 

10강  잇단음표 Artificial Rhythmic Groupings.

  




*** 확인문제입니다. 


다음 괄호에 알맞은 답을 댓글로 올리십시오.


1. 4분음표 + 8분음표 = (   )

2. 온음표 + 2분음표 + 4분음표 = (   )

3. 4분쉼표 + (   ) = 점4분쉼표

4. (   ) + (   ) = 점2분음표

5. 4분의 3박자 악곡에서 한 마디 전체를 쉬게 하는 쉼표 가장 알맞은 것은? (   )

      a. 점2분쉼표

      b. 2분쉼표 한 개와 4분쉼표 한 개 

      c. 온쉼표

      d. 4분쉼표 세 개




*** 과제입니다.

마감은 2월 2일, 다음 화요일입니다. 

프린트 하셔야 합니다. 

(세 쪽입니다).


쉽진 않지만, 아주 많이 어렵지도 않습니다.

1~6번 - 한번에 끝내셔야 좋습니다. 

7~9번 - 하루에 최소 아홉 문제 정도는 해결하셔야 지치지 않을 겁니다.




슈베르트 - 네 개의 즉흥곡 Op. 90

https://youtu.be/bRjKo0QEIuI?t=835

3번 먼저 감상하시고, 네 곡 모두 감상하시기 바랍니다.


02-3 강좌에 올려드린 Bach의 Passacaglia도 재차 감상하시기 바랍니다. 

추후 강좌들에 도움되실 겁니다.



January 25, 2021 at 11:03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