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게임 레이싱 게임장비 T300, TH8A, TSS+, Playseat Challenge (1년 게임 사용기)

제 블로그 (https://blog.naver.com/kkn2988/222192007576) 에서 작성한 글을 복사 해 왔습니다.


드디어 트러스트 마스터 삼신기를 모두 구입해서 사용기를 올려봅니다.

XL64R을 이용하여 TH8A를 거치한 사진


처음 플레이시트 챌린지 + T300 페라리 알칸타라 에디션 제품을 2019년 블프에 지티기어에서 특가이벤트로 구입했습니다.


그렇게 한달정도 사용하다가 H shifter가 욕심이 나서 TH8A를 구입해서 1년 넘게 사용했습니다.


지티기어에서 판매하는 플레이시트 챌리지 쉬프터 서포트는 핸들 바로 옆에 붙는 형식이라...

https://blog.naver.com/gtgearcokr/220981225336

[지티기어] 플레이시트 쉬프터 서포트 TH8A 장착 방법

드디어! TH8A가 입고되어 쉬프터서포트에 채결할 수 있는 방법을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이제부터 지티...

blog.naver.com

지티기어 블로그 참고


실차의 포지션과는 너무 이질감이 있어 구글 검색하던 중 XL64R 이라는 ebay 판매 제품을 알게 됩니다.

헌데 이 제품이 워낙 인기고 개인이 만들어 소량만 판매하다보니 자주 품절이 됩니다.

(몇달 마다 다시 만들어서 판매 하고 있으니 자주 모니터링 하다 구입하시면 됩니다.)


https://www.ebay.com/itm/XL64L-Xlerator-Left-Hand-Shifter-Mount-for-Playseat-Challenge-Thrustmaster-TH8A/203232179328?hash=item2f5194f480:g:ikgAAOSwIShbnmAQ

 XL64L Xlerator Left Hand Shifter Mount for Playseat Challenge, Thrustmaster TH8A | eBay

The Thrustmaster Sparco TSSH shifter with the XL64L (left side adapter) will work on the Playseat Challenge back chair leg bar on the right side to hold the TSSH as a hand brake (see picture). The XL64R will work on Left side on back chair leg as hand brake.

www.ebay.com

XL64R은 2020년 12월 현재 품절이라 XL64L 제품 링크 공유드립니다. 같은 판매자이니 참고하세요

제품 가격은 21.99달러 인데 국내 직배송료가 27.66$ 가량 합니다.


환율에 따라 대략 6만 하는데 전 XL64R 을 쉬프터를 위해 구매 하고 추후에 XL64L을 구매해서

배송료만 두번 지불한 꼴이 되었습니다. 저처럼 TH8A, TSS+ 두개를 모두 거치 하실분은 한번에 주문하세요.


TSS+ 는 무려 30만원이 넘는 핸드브레이크 제품 중에서는 나름 고가 장비 입니다. (스파르코 라...)

스테인레스 재질에 매우 튼튼한 녀석이죠... 제품 사진은 뭐 검색하면 널렸으니 패스합니다.


TSS+를 중고 매물을 노렸지만 매물도 별로 없고 10만 후반에서 20만 초반의 쿨매들은 보이는 족히 판매되어

(일순위 예약 했지만 여러제품을 한번에 구입하는 분께 뺏겨버리기도 ㅠㅠ 아흑...)


결국 1년 넘게 벼루다 새걸로 구입했습니다. 최저가 34.5만 ㄷㄷ (쿠폰 신공과 카드 청구 할인으로 32만에 구입)

TSS+ 거치를 위해 위에 언급한 XL64L을 미리 구입 해 놨었습니다.


그리고 거치를 위해 여러 해외 사진들 XL64L 판매 후기 사진들을 수집 해 봤습니다.

그중 마음에 드는 사진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 사진은 XL64R 두개로 거치 된 사진입니다. 하지만 함정이 있었으니...

저렇게 거치하면 접었을때 TH8A와 간섭이 있어서 거치한 상태로 접을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결국...


3시간 동안 삽질의 결과 이렇게 거치를 했습니다. (기어봉 부착 하기 전)


H쉬프터 변속시 손목쪽으로 간섭이 있을거 같아 걱정을 하고 포지션을 잡아 봤습니다.

최종적으로 이렇게 거치 하니 완벽히 아무런 간섭도 없고 핸드브레이크를 당기는 감도 전혀 나쁘지 않게

접이가 가능한 가장 좋은 방법으로 거치 되었습니다.


참고로 챌리지 시트의 X 자 프레임 중 바깥 쪽으로 브라켓을 연결하면 핸드 브레이크가 H 쉬프터 보다 

바깥으로 위치하여 너무 멀어 집니다.

그래서 안쪽 프레임에 연결하였습니다.

위에서 보면 최대한 몸쪽으로 붙어 H쉬프트와 거의 1자 입니다. 

(실차는 대부분 핸드브레이크가 더 안쪽에 위치합니다. 제가 몰던 차도 그랬습니다.)


컴퓨터선들 정리하고 남은 정리기로 깔끔하게 선정리까지 마무리

접었을때의 사진입니다. 패달도 접이된건지 여쭤 보신분이 계신데... 네... 패달까지 다 접이된 상태입니다.

심지어 의자 안쪽에 사용하는 장갑과 신발까지 다 넣어 있습니다. ㅋㅋㅋ

전혀 간섭없이 거치 됩니다. 캬~ 진짜 접이식 레이싱 기어 중에 쵝오!!! 입니다.


접었을때 폭이 30센티 밖에 안돼서 책상 옆 40센티 공간에 보관합니다. 

(먼지 방지를 위해 큰 수건으로 덮어 두었습니다. 저렇게 1년 넘게 사용 중 입니다.)

T300의 기본 패달이 T3PA가 답력이 별로라 트러스트마스터 T-LCM을 노리고 있지만...

T3PA가 고장나면 사려고 합니다. (먼지에 취약한 T3PA 인데 저렇게 보관하니 좋네요)


사실 접이식 보다는 고정식이 갑입니다.

아무리 플레이시트 챌린지가 접었다 폈다 1분이면 된다지만 매우 귀찮습니다.

하지만 저처럼 고정식을 두기위한 공간이 부족한 분이라면 완벽한 해결책 이지 싶습니다.


접이식 제품 중에 넥스트레벨레이싱의 F-GT lite 라는 제품도 있지만

이건 사실 거의 고정식에 가깝습니다. 접었다 폈다가 매우 힘들고 오래 걸리므로 완전 비추합니다.

GT포지션 F1 포지션 두가지 포지션을 설정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곤 하지만... 

반 고정식이므로 접이식 생각하시는 분들은 그냥 맘 접으세요... 구입 하셨다간 바로 장터 행 하실겁니다.

https://nextlevelracing.com/products/f-gt-lite/

F-GT Lite | Next Level Racing

Revolutionary Adjustment hubs The Next Level Racing® Hubs have been developed and engineered for over two years to offer ultimate durability and rigidity with each hub being able to withstand 150kg of force. The Next Level Racing® Hubs allows for different angle adjustability to ensure that the user...

nextlevelracing.com

여기에 추가로 페인진동 스피커를 추가하면 놀아부놀자(유튜버) 님의 유명 대사인

가난한 자의 모션시뮬레이터가 되지만 아파트에 거주 하기때문에 층간 소음 문제로 포기 하였습니다.

실제로 T300 만 되도 플레이시트 챌린지에 진동이 몸으로 조금씩 느껴집니다. (특히 연석 밟을때)


제 신체 사이즈인 178cm 80kg 기준 착석시 너무 편안합니다. 들썩임도 없고요. 가끔 앉아서 게임 오래하면

너무 편해서 졸려집니다. ㅎㅎㅎ


 

레이싱 초보가 1년간 레이싱 휠로 경험한 포르자 시리즈, F1 시리즈, 아세토 코르사, 프로젝트 카스2

게임 사용기를 간단히 남겨 보면,


시뮬레이션용 게임 아세토 코르사(컴페티치오네), 프카2 는 휠이 없으면 거의 즐기기 어렵습니다.

참고로 모든 게임에서 전 보조옵션을 전혀 사용하지 않습니다. 모두 OFF (처음부터 그렇게 했습니다.)

F1만 휠각 270도로 하고 나머지는 모두 900도로 합니다.


가장 많이들 하시고 저또한 제일 많이 하는 포르자 호라이즌4를 패드와 비교 해 보면 제 주관적으로

[휠각 - 900도, 스티어링 - 시뮬레이션, ABS-꺼짐, TCS - 꺼짐, STM - 꺼짐, 수동 난이도 기준]


패드 (매우쉬움) <<<<<< 패들 쉬프트 (어려움) <<<<<<<<<<<<<<<<<<<<<<<<<< H 쉬프트 클러치 (매우 어려움)

정도 였습니다. (포르자 시리즈에서 패드는 매우 훌륭하게 보정을 해 줍니다.)


호라이즌이 아케이드성에 가깝다고들 하시지만 위 난이도 설정과 휠로 하시면 다른 시뮬레이션 게임 못지않게

시뮬성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포르자 모터스포츠와 같은 포르자테크 엔진을 사용하기 때문이 아닐까 싶네요)

여담으로 포르자 호라이즌3 는 휠느낌이 영 별로입니다. TH8A도 공식 지원하지 않습니다.

해외 포럼에서 별도의 어플을 설치하고 게임내 설정을 변경하면 지원하지만 강력 비추 합니다.

저도 바로 롤백 했습니다. 호라이즌3는 그냥 패들쉬프트로 하던지 그냥 패드로 합니다.


일단 핸들을 이용하면 패달 조작과 핸들의 카운터 조작이 익숙 해 지기 전에는 너무 어려웠습니다.

사실 대부분 이 조작을 익히지 못하시고 옷걸이로 쓰거나 중고 장터로 나오는 매물이 많다고 알고 있습니다.

꾸준히 연습하다보면 누구나 익히실 수 있습니다.

브레이킹 - (50% 정도만 밟아야 합니다. 풀브레이킹 하시면 안됩니다. )

엑셀 - 엑셀도 감속 후 가속 시 절대로 풀악셀링 하시면 안됩니다. 

F1 또는 마력이 높은 차는 그립 잃고 바로 스핀납니다. 


F1의 경우 멀티에서 나중에 우천 레이싱 해 보시면 실제 F1 선수들(루이스 해밀턴)이 경기중 쥐날거 같다고 왜 그러는지 바로 이해 하실 겁니다. (Rain 상태에서는 패달 조절을 더 민감하게 해야 합니다. 그래서 답력구린 T3PA는...)


이제 패달 조절과 핸들의 카운터 조작에 익숙 해 지시면 3페달(클러치) 를 이용한 H쉬프터를 연습 해 보시고

다음으로 힐앤토를 연습 하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힐앤토 - 다운 쉬프트때 레브매칭을 위해 앞꿈치로 브레이킹 뒷꿈치로 변속직전 엑셀

(힐앤토 연습많이 하시면 우측 골반에 살짝 통증이...)


전 이제 핸드브레이크를 탑재 했으니 드리프트 연습하러 갑니다. ㅎㅎㅎ

그럼 즐거운 레이싱 되세요.



December 31, 2020 at 10:45P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