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기타 스트레스성 폭식 예방 - 번호따고 완곡한 거절 당했을 때 대처법


베지터(채소 먹는 사람) 여러분 안녕하세요~! 유튜브에서 다이어트 포기자(다포자)를 위한 ‘식사 학교’ 운영 중인 야채준선TV 야채입니다. 




지난 이야기

지난 영상에서 감정관리의 핵심은 상황에 대한 인식을 바꿔 내 감정을 바꾸는 것이라고 말씀 드렸습니다. 같은 상황이라도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여러분이 느끼는 감정은 달라집니다.


 같은 출근이라고 해도 월요일날 출근하는 것과 금요일날 출근하는 것이 다른 것처럼 말입니다. 


본 영상 처음 보신 분은 지난 영상 확인하시면 감정에 휘둘려 먹지 않는 감정 관리 방법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목차

오늘은 감정 관리를 통해 스트레스 상황을 극복해 폭식을 예방했던 제 사례 말씀 드리겠습니다. 


본 영상 끝까지 보시면 생각과 감정에 휘둘리지 않고 과식, 폭식, 감정적 식사 예방 할 수 있는 꿀팁 알 수 있습니다. 




상황 설명

몇 개월 전이었습니다. 한 모임에서 마음에 드는 여성 분을 만났습니다. 이런 저런 얘기를 나누다 대화가 잘 통하는 것 같아 연락처를 물어보았고, 번호를 받았습니다. 


3년 만의 데이트 인가 싶어 들떴습니다. 모임 끝나고 집에 가는 길에 친한 형에게 전화걸어 ‘나 데이트 한다’고 자랑도 했습니다. 


다음날 카톡으로 데이트 신청을 했는데 반응이 뜨뜨미지근 했습니다. 제가 여자친구가 없지 눈치가 없지는 않습니다. 핀트가 어긋나는 몇 번의 대화를 통해 여성분의 ‘완곡한 거절 의사’를 알아차렸습니다. 기대가 실망으로 변했습니다. 




내 머릿속 상황

순간 제 머릿속은 2가지 종류의 생각으로 가득찼습니다. 첫째, 상대방에 대한 분노. 둘째 자기비하 입니다. 


‘아니, 이럴꺼면 번호를 주지 말던가.’

‘싫으면 싫다고 말을 하지. 이 애매한 반응은 뭐람. 사람 가지고 장난하나?’


‘아, 나름 살빼고 괜찮아졌다고 생각했는데 역시 난 안되나 ㅠ.ㅠ’

‘말이 사업 준비지, 회사 때려치고 놀고 있는데 여자들이 좋아 할 리가 없지 ㅜ.ㅜ’




과거의 나

과거의 저라면 하루 종일 오지 않는 카톡만 바라보며 상대방에 대한 분노와 자기 비하에 빠져 부정적인 생각을 확대 재생산 했을 것입니다. 


부정적인 감정에 빠져 만사가 귀찮아진 저는 다이어트가 다 무슨 소용이나며 닭강정에 맥주를 배터지게 먹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닭강정에 맥주 마신다고 달라지는 것은 없습니다. 오히려 또 무너졌다는 생각에 더 깊은 자괴감에 빠지는 악순환이 반복 될 뿐입니다. 




지금의 나

이랬던 제가 지금은 2가지 도구를 활용, 감정을 관리해 부정적인 생각과 감정에 빠지는 일 없이 문제 상황을 슬기롭게 해결합니다. 2가지 도구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마음챙김을 통한 ‘알아차림’

둘째, 감정 이해를 통한 ‘인식 전환’




알아차림

먼저 알아차림입니다. 저는 매일같이 마음챙김 명상과 마음챙김 먹기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시도때도 없이 떠오르는 생각과 감정을 알아차리는데 익숙해졌습니다. 


이번 사례에서도 상대방에 대한 분노와 자기비하로 내 머릿속이 가득찬 순간을 알아차릴 수 있었습니다. 


‘아, 내가 또 부정적인 생각에 빠져들고 있구나.’


부정적인 생각을 알아차려야 부정적인 생각에서 벗어 날 수 있습니다. 우리가 하루에 6만가지 생각을 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많은 생각을 하는데 우리가 알아차리지 못하는 이유는, 생각이 무의식의 작용이기 때문입니다. 생각을 알아차리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마음챙김 명상과 마음챙김 먹기를 통해 생각을 알아차리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인식 전환

부정적인 생각을 알아차린 저는 ‘인식 전환’을 활용해 감정을 바꾸기 위해 노력합니다. 인식 전환의 핵심은 다음과 같습니다. 


‘부정적으로 생각 할 수 있다면, 긍정적으로도 생각 할 수 있다.’


저는 상대방이 제 데이트 신청에 대해 애매한 반응을 보였을 때 ‘나를 가지고 노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상대방에게 물어보지 않는 한 제 생각이 사실인지 아닌지는 알 수 없습니다. 


그런데 저는 제멋대로 ‘나를 가지고 노는 것’이라는 생각을 사실이라 단정하고 상대방에게 분노하며 스스로를 비하했습니다. 


‘상대방이 나를 가지고 노는 것’이라고 생각 할 수 있으면, ‘상대방이 그냥 거절하지 못하는 성격’이라고도 생각 할 수 있습니다. 반응이 뜨뜨미지근 했던 것도 직접적으로 거절하지 못하는 성격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내가 별로여서 그런 것이 아니라 원래 거절을 못하는 성격이라 번호를 주기는 줬는데 생각해보니 일이 바빠서 누군가를 만나기 어려운 상황일 수도 있습니다. 다시 이야기 하지만 정답은 없습니다. 


나는 내 감정이 부정으로 물들지 않게 내가 좋을대로 생각하면 됩니다. 그래서 저는 부정적인 감정을 알아차리고 인식 전환을 통해 저에게 좋은 쪽으로 생각했습니다. 


나를 가지고 노는 것이 아니라 거절 못하는 성격인 것이고, 내가 별로가 아니라 상대방이 바쁜 것입니다. 그냥 인연이 아니였던 것입니다. 


이제 문제는 해결 되었습니다. 물론 아쉽습니다. 기대가 실망으로 변해 마음이 아프기는 하지만 더이상 부정적인 감정에 휘둘리지 않고 평범한 일상을 지속 할 수 있습니다. 




정리

오늘은 제 사례를 바탕으로 부정적인 상황에 휘둘리지 않고 감정을 관리해 과식, 폭식, 감정적 식사를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말씀 드렸습니다. 


핵심은 2가지로 마음챙김을 통한 ‘알아차림’과 감정 이해를 통한 ‘인식 전환’입니다. 생각과 감정은 24시간 여러분과 함께 여러분이 하는 모든 일에 관여합니다. 


생각과 감정이 내 삶을 휘두르지 않게 관리 할 수 있다면 여러분의 삶이 어떻게 달라질지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마음챙김과 감정에 대한 공부는 세상에 휘둘리지 않으며 내 중심을 잡게 해줍니다. 관련하여 2권의 책 소개 드립니다. 

바로 ‘당신의 삶에 명상이 필요할 때’와 ‘감정을 선택하라’입니다. 위기의 순간에서 제 삶을 구원해준 책입니다. 베지터분께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영상 소개

다음 영상에서는 오늘 말씀 드린 ‘알아차림’과 ‘인식 전환’에 대해 좀 더 상세하게 설명드리며 다이어트를 위한 감정 관리 마무리 하겠습니다. 


감정에 휘둘려 먹지 말아야 할 그 음식을 먹고 매번 다이어트 실패 하신 분 다음영상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본 내용은 유튜브에서 영상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건강한 음식 맛있게 먹으며 평생 날씬하게 살 수 있는 꿀팁 올리고 있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은 좋아요와 구독 부탁 드리겠습니다. 


감사 합니다. 



November 30, 2020 at 07:08P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