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기타 내일채움공제 중도 해지 후기

국가에서 청년들이 중소기업 장기근로 근속을 유도 + 기본 자산 형성을 위해 마련한 제도가 내일채움공제 입니다.


2년형 만기시 최종 수령액은 1600만원


3년형 만기시 최종 수령액은 3000만원 정도로 알고 있습니다.


저는 다니던 직장 때려친 후, 2달뒤 최종적으로 내일채움 공제 금액이 지급되었습니다.


제가 신청한 상품은 3년형 상품이었으며 총 21개월 최종 납부한 상태였습니다.


3년형 상품은 월 납입금이 165,000원이며 제가 마지막 까지 납입한 총 납입금은 3,465,000원입니다.


만약 해지를 하게 될 경우 제가 받게될 금액은 대략 580만원정도인데, 


다음 표에 근거하여 환급금 수령이 이루어 집니다.






해지 기간은 총 2달가량 걸렸습니다.


최초 퇴사 이후 내일채움공제를 해지하기 위해 바로 기업에 연락할까? 생각했지만


어차피 들고 있으면 10원이라도 이자 붙는데 고용보험 해지되면 자연스럽게 따라오겠지 하고 그냥 놔뒀습니다.


최초 해지 연락은 퇴사후 한달가량 지난시점에 기업의 내일채움공제 사업팀에서 먼저 연락이 왔습니다.


근로복지공단에서 고용보험피보험자격 신고사실 통지서가 날아온 다음날 바로 연락이 온거 보니


타이밍을 맞춰서 연락하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서류 안내 받은대로 준비하여 내일채움공제 홈페이지에 해지를 신청하면 신청하면 해지가 완료됩니다.


이 과정이 참 단순하고 편리하더군요.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공인인증서 로그인 -> 변경 해지및 만기 신청 -> 간단한 퇴사사유 및 서류 업로드 끗.


해지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문자한통이 날아오고,


해지 영수증과 돈이 입금되고 상황이 종료되게 됩니다.






날짜를 따져보니 신청부터 최종 지급까지 13일 가량이 소요되었습니다.


솔직히 21개월 납부한 시간을 생각하면 참 아깝고 허탈한 금액입니다.


고작 15개월 남았는데... 조금만 더 버텼으면 3천만원의 돈과 3년의 경력이 생기는건데요...


퇴사하고 두달째 되던날까지만 해도 난 퇴사 잘햇다.


후회되지 않는다. 


퇴직금이랑 받아서 재미나게 쓰면서 놀거다.


미래는 미래의 내가 알아서 할거다.


돈쓰고 놀러다니니까 재밌네 생각했는데


역시 돈은 현실인가 봅니다. 금융치료 진짜 개쩝니다.


마지막 돈 까지 받고나니 왜 퇴사했는지 팍팍 후회되기 시작합니다...


갑자기 부모님 얼굴뵙기도 죄송해지고 그러네요. 


퇴사한 이유도 좀 어이가 없습니다. 20대 마지막 현타와서 퇴사라니 ㅋㅋㅋㅋㅋ 


뭐 사실 이유가 진짜 저건 아니지만, 얼탱이가 없긴 합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뭐 퇴사한 덕분에 렌트카 타고 전국일주도 해보고


바쁘단 핑계로 못뵌 친척분들, 고향 어르신, 고향 친구들 모두 한번씩 찾아볼 수 있었고


오랜만에 만난 고향 친구덕에 소개팅 자리도 잡혀서 주말 약속도 생겨서 기분좋긴 합니다.


20대 클럽을 한번도 못가봐서 30되기 전에 클럽한번 가보려 했는데, 코로나 때문에 못가본건 한입니다 ㅠㅠ


그래도 2달동안 진짜 후회없이 논것 같아요. 이렇게 펑펑쓰고 움직이면서 놀아본게 처음이라서요.


어찌 생각하면 마지막 돈 받고 후회도 되지만 후련하기도 합니다.


코로나만 아니었으면 더 재미나게 놀았을텐데 아쉽네요 ㅠㅠ...


이제 잘 놀았으니 다시 시작합니다.




혹시나 내일채움공제 들고 계신분... 꼭 버텨서 3천만원 받고 나가세요... 진짜 인생 돈이 전부입니다.


중도해지환급금 현타 진짜 진짜 씨게 옵니다... ㅠㅠ


애초에 해지하기로 마음먹엇다면 차라리 2년형을 들거나 아예 들지 마세요. ㅠㅠ


코로나 때문에 힘든데 다들 화이팅 하셧으면 좋겠습니다.



November 30, 2020 at 04:36P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