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전자기기 갤럭시 S20 울트라 4k 촬영 후기

*해당 후기는 S20 울트라의 영상기능에만 국한된 후기입니다.

안녕하세요 HYVID STUDIO 입니다. 얼마 전 갤럭시 S20 울트라 8K 촬영테스트를 해봤는데 꽤 좋은 인상을 받은지라 4K도 기대를 하고 테스트 촬영을 진행해봤습니다. 해당 예시 영상은 4k로 촬영한 뒤 fhd로 아웃풋 한 영상입니다. 

서둘러 결론을 말씀드리자면 “폰카치고는 훌륭함” 입니다. 아래에 촬영하며 들었던 생각과 그 이유 그리고 개인적으로 아쉬웠던 점에 대해서 말씀드려볼까 합니다. 4k모드에서 광각 4k30p/ 일반각 4k60p/ 협각4k30p 로 진행했습니다. 다른 배율의 줌도 표현이 가능하지만 화질이 많이 떨어지는 디지털줌 인지라 화질이 가장 좋은 3가지 모드에서만 촬영했습니다. 


*각 모드별 약 1분 촬영 시 용량

4k 광각

4k 협각

4k60p



비트레이트가 좀 낮은게 아쉽습니다. 용량과 화질의 균형/타협을 위해 이렇게 설정했겠지만 개인적으론 무지막지한 용량이 나와도 초고화질이 가능하게 옵션을 넣어줬으면 합니다. 이에 대해선 뒤에 더 말씀드려보겠습니다. 똑딱이 중 하나인 rx100m7의 스크린샷도 함께 비교해보겠습니다. 


*화각별 화질(영상 스크린샷, 사진 아닙니다)

-광각


-일반각



-협각


1.화질(색수차, 선예도, 노이즈 etc)

주광에서는 전반적으로 괜찮은 품질의 영상을 보여줍니다. 당연히 폰카인지라 색수차나 선예도가 떨어지는 모습을 보여주지만 촬영 당시 굉장히 흐린 날이라 해를 거의 보지 못한 환경이었음에도 각 화각대별 노이즈도 별로 없고 색 표현도 꽤 정확했습니다. 화이트밸런스도 꽤 정확했구요.


야간에서는 광각과 일반각만을 사용했습니다. 추가적인 노출 보정 없이 야간에 촬영을 하게 되면 노이즈가 너무 심해지기 때문에 노출을 최대한 낮추어 촬영해야 합니다.

위 사진처럼 후보정으로 대비를 쎄게 주거나 혹은 촬영 시 노출을 최대한 낮추어서 촬영해야 그나마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비트레이트 조절 불가능(서드파티 앱에서도 지원 불가)


앱스토어에서 판매 중인 어플중에 filmic pro라고 있습니다. 비트레이트 및 프레임까지 조절할 수 있게 해주는 어플입니다. 아래 사진은 해당 어플을 이용해 아이폰 11 프로를 통해 비트레이트를 최대한으로  설정하고 촬영한 영상의 스크린샷 입니다. 

이렇게 비트레이트가 높으면 색보정도 용이하고 화질향상도 이룰 수 있지만 기본 삼성 어플에선 구현이 안 되어 있고 서드파티 앱에서도 정상적인 지원이 되지 않습니다. 안드로이드에도 filmic pro가 올라와 있지만 기능이 많이 빠져있는 상태입니다. 비트레이트 제한만 좀 풀어준다면 훨씬 더 좋은 영상촬영 기기가 될 것 같습니다. 


3.똑딱이를 대체할 정도는 되는가? 

기준을 rx100m7으로 놓고 가정해보겠습니다. 화질만을 따지고 보면 no입니다. 절대적 화질은 rx가 앞서지만 그렇다고 못 봐줄 정도로 갤럭시가 안 좋은 것도 아닙니다. 선예도는 상대적으로 떨어지지만 화이트벨런스도 훌륭하고 노이즈도 꽤 적습니다. 그리고 여행을 간다고 가정했을 때 짐 하나라도 줄여야 편하게 여행을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선 메리트가 있어 보입니다.  아래는 rx100m7의 영상 스크린샷 입니다. 보시다시피 저조도, 주광 등 모든 면에서 갤럭시를 앞서긴 합니다.


*결론

아직까진 화질만으론 똑딱이를 대체할 수준은 아니지만 꽤 근접했다고 말 하고 싶습니다. 편의성이라는 점을 고려해 본다면 고민의 여지가 있어 보입니다. 개인적으로 여행 갈 때 똑딱이vs폰카 골라야 한다면 전 폰카 가져가겠습니다. 








February 29, 2020 at 05:08P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