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시술/수술기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선별검사 후기


얼마전 모공에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검사에 대한 글을 올렸는데요~

좀 더 정리를 해서 사용기 형태로 후기를 올려봅니다.


=================================================================

이 글은 제 블로그에 올린 포스트를 그대로 텍스트 형태로 옮긴것임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 출처 : 신종코로나(우한폐렴) 바이러스 검사 후기  https://blog.poohsiro.com/253

=================================================================





이번에 모 대학병원 응급센터에 설치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을 위한 선별 진료소에 검사를 받고 온 후기를 올립니다.


저는 2020년 1월 17일 결혼식 참석을 위해 중국 베이징을 방문하고 다음 주인 21일 화요일에 귀국했는데요, 공교롭게도 중국에 도착한 당일 고열과 함께 오한, 두통, 설사를 동반한 몸살감기에 걸려 그날부터 결혼식 당일까지 누워서 끙끙 앓다가 결혼식 참석을 마치고 한국에 돌아왔습니다. 


그때는 중국에서 우한 폐렴에 대해 크게 이슈가 되지 않은 시기였습니다. 공항에서도 어떠한 대응체계도 전혀 없었습니다. 중국에서 돌아와 한국에 도착할 시점에는 이미 증상이 많이 호전되어 기침과 콧물 증세만 있었습니다. (물론 마스크는 당연히 착용하고 생활했습니다. ^^)


귀국 다음날 동네의원을 방문해 기침감기에 대한 처방을 받고 돌아와서 집에서 휴식을 취하고 있는데 그 다음날부터 우한 폐렴 의심 환자, 확진자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뉴스를 보고 저도 검사를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질병관리본부 콜센터 ☎1339에 전화를 거니 통화중입니다. 

계속 전화를 해도 통화중입니다. ㅠㅠ

수차례 전화를 시도하니 겨우 신호가 가긴 하는데 대기자가 엄청납니다. ㅠㅠ

기다리고 있으니, 전화가 툭 끊깁니다.  ㅠㅠ


뉴스 보도를 보니 1339로 응대하는 직원 수가 고작 수십 명에 불과하다는 소식을 듣고 저는 선별 진료소 위치를 어렵게 찾아서 직접 찾아가서 검사를 받고 왔습니다.


병원에 도착하니 병원 입구에서 병원 관계자가 일일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증상이 있는지 중국에 다녀온 적이 있는지 점검을 하고 있더군요. 저의 상황을 말씀드리니, 병원 응급센터 입구에 따로 선별 진료소를 마련했으니 병원에 들어가지 말고 그쪽으로 가라는 안내를 받았습니다. 


가보니 컨테이너로 임시 진료소를 만들어놓았습니다. 모든 의료진들이 완전 중무장을 하고 있습니다. 의료진들이 잔뜩 긴장된 표정으로 저를 맞이해 주었습니다. 환자 대기실로 이동 후 격리된 공간에서 저 혼자 앉아있었습니다.

 

잠시 후 고글까지 착용한 중무장한 의료진이 들어오더니, 혈압과 체온을 잰 후 간단한 인적 사항을 조사했습니다. 그 후에 역시 중무장한 의사로 보이는 분이 들어오시더니 좀 더 자세한(?) 조사가 진행되었습니다. 


그런데 분위기는 약간 고압적이었습니다. 영문을 모른 채 바이러스 소식을 듣지 못하고 중국에 다녀왔다는 이유로 죄인 취급하는 건 조금 심하지 않나..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의료진들이 약간 취조하듯이 물어보는데 기분이 썩 유쾌하지는 않네요 ㅠㅠ 나중에 생각해 보니 한국에서도 감염 의심 환자가 점점 늘고 있고 확진자도 나온 상황에서 예민한 상황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바로 인플루엔자 검사를 위해 코에 작은 솔을 집어넣고 검사실로 가져갔습니다. 그 후에 다시 검사실에서 혼자 대기하고 있었는데 많은 시간이 걸렸습니다. 멀찌감치 떨어져 있는 간호사에게 물어보니, 이후에 엑스레이 검사도 해야 하는데 전 환자가 검사하고 다녀가면 엑스레이 실로 가는 통로와 엘리베이터를 모두 소독하고 다음 검사를 진행한다고 하더군요 


엑스레이 실로 들어가니 모든 기기를 비닐로 감싸고 엑스레이 판도 역시 비닐로 감싼 뒤 검사를 진했습니다. 엑스레이를 찍고 다시 선별 진료소에 대기하고 얼마 지나니 검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엑스레이에 폐렴 증상도 안 나타나고, 인플루엔자 검사도 음성 판정이 나왔습니다.


간호사가 이 검사에서 음성 판정이 나면 바로 귀가 조치를 한다고 해서 저는 집으로 돌아오게 되었는데요, 만약 양성반응이 나오면 바로 격리병동에 가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정밀검사가 진행된다고 합니다. 격리병동에 가게 되면 의심 환자로 분류가 되고, 확진 판정이 나올 때까지 격리된 상태로 검사가 진행된다고 합니다. 


여러분들도 중국에 다녀오셨거나, 중국에서 온 사람들과 접촉 후 발열 증세 나 호흡기 이상증상이 있는 분들은 저처럼 바로 지정된 병원에 가셔서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발열 증세나 호흡기 이상증세가 없더라도 중국에 다녀오신 분들은 2주동안 잠복기 상황을 지켜봐야 한다고 합니다. 가급적 집에서 상태를 관찰하고 부득이하게 외출시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은 피하고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고 하네요.


이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병원관계자 여러분들의 노고에 머리숙여 깊이 감사를 드립니다!

이상으로 신종코로나(우한폐렴) 바이러스 검사 후기를 마칩니다!



January 30, 2020 at 09:08P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