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PC/모바일 주요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간단 비교

클라우드 게임서비스란 로컬 기기에 게임을 설치 후 실행하는 전통적인 방식이 아닌

서버에서 실행된 게임을 로컬기기에서 스트리밍 방식으로 받아 플레이 하는 서비스입니다.


이미 10년도 훨씬 전부터 여러 업체가 시도했지만 단방향으로 받아오기만 하는 음악/영상과 달리 게임은 양방향으로 데이터를 주고 받아야 하고 조금의 지연으로도 게임 플레이에 지장이 있어 대중화에 실패했었는데. 

최근 기술의 발전과 주요 업체들의 참여로 과연 성공할 수 있을지 궁금하네요.


소니 플스나우 

- 출시일 : 북미 14년 1월 

- 플랫폼 : PS4, PC

- 가격 : 월 9.99달러 구독형(기존 19.99달러였는데 19년 10월부터 가격 인하)

- 특징 : ps2, ps3, ps4 의 주요 타이틀 제공

- 한국서비스 : 미정


엔비디아 지포스나우 

- 출시일 : 북미 17년 4월부터 시범서비스중

- 플랫폼 : PC, 쉴드TV, 스마트폰

- 가격 : 20시간에 25달러 예정 (한국서비스 가격은 미정)

- 특징 : 별도 게임 구매 없이 본인이 소유한 스팀/유플레이 게임으로 플레이

- 한국서비스 : 19년 9월부터 엘지 5G 고객 대상으로 시범서비스중


구글 스태디아 

- 출시일 : 북미 19년 11월

- 플랫폼 : PC, 스마트폰, 태블릿, 크롬캐스트

- 가격 : 게임 개별 구매 / 접속료별도 (4k는 월 9.99달러, 1080p 이하는 무료)

- 특징 : 크롬브라우저를 통해 제공되므로 크롬브라우저만 있으면 실행 가능

- 한국서비스 : 미정


마소 엑스클라우드 

- 출시일 : 북미 19년 10월부터 시범서비스중

- 플랫폼 : 안드로이드 (추후 PC, 콘솔등으로 확장될 예정)

- 가격 : 미정

- 특징 : 엑박원S을 기반으로 서버 구성했기 때문에 게임개발사가 동의만 하면 

         기존 엑박원 게임을 별도 이식 작업 없이 바로 엑스클라우드에서 서비스 가능

- 한국서비스 : 19년 10월부터 SK 4G,5G 고객 대상으로 시범서비스중


텐센트 스타트

- 출시일 : 중국에서 19년 3월부터 시범서비스중


EA 아틀라스

- 출시일 : 북미에서 19년 9월부터 시범서비스중



October 31, 2019 at 10:39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