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게임서비스란 로컬 기기에 게임을 설치 후 실행하는 전통적인 방식이 아닌
서버에서 실행된 게임을 로컬기기에서 스트리밍 방식으로 받아 플레이 하는 서비스입니다.
이미 10년도 훨씬 전부터 여러 업체가 시도했지만 단방향으로 받아오기만 하는 음악/영상과 달리 게임은 양방향으로 데이터를 주고 받아야 하고 조금의 지연으로도 게임 플레이에 지장이 있어 대중화에 실패했었는데.
최근 기술의 발전과 주요 업체들의 참여로 과연 성공할 수 있을지 궁금하네요.
소니 플스나우
- 출시일 : 북미 14년 1월
- 플랫폼 : PS4, PC
- 가격 : 월 9.99달러 구독형(기존 19.99달러였는데 19년 10월부터 가격 인하)
- 특징 : ps2, ps3, ps4 의 주요 타이틀 제공
- 한국서비스 : 미정
엔비디아 지포스나우
- 출시일 : 북미 17년 4월부터 시범서비스중
- 플랫폼 : PC, 쉴드TV, 스마트폰
- 가격 : 20시간에 25달러 예정 (한국서비스 가격은 미정)
- 특징 : 별도 게임 구매 없이 본인이 소유한 스팀/유플레이 게임으로 플레이
- 한국서비스 : 19년 9월부터 엘지 5G 고객 대상으로 시범서비스중
구글 스태디아
- 출시일 : 북미 19년 11월
- 플랫폼 : PC, 스마트폰, 태블릿, 크롬캐스트
- 가격 : 게임 개별 구매 / 접속료별도 (4k는 월 9.99달러, 1080p 이하는 무료)
- 특징 : 크롬브라우저를 통해 제공되므로 크롬브라우저만 있으면 실행 가능
- 한국서비스 : 미정
마소 엑스클라우드
- 출시일 : 북미 19년 10월부터 시범서비스중
- 플랫폼 : 안드로이드 (추후 PC, 콘솔등으로 확장될 예정)
- 가격 : 미정
- 특징 : 엑박원S을 기반으로 서버 구성했기 때문에 게임개발사가 동의만 하면
기존 엑박원 게임을 별도 이식 작업 없이 바로 엑스클라우드에서 서비스 가능
- 한국서비스 : 19년 10월부터 SK 4G,5G 고객 대상으로 시범서비스중
텐센트 스타트
- 출시일 : 중국에서 19년 3월부터 시범서비스중
EA 아틀라스
- 출시일 : 북미에서 19년 9월부터 시범서비스중
October 31, 2019 at 10:39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