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카메라 짐벌촬영 방법 7가지

안녕하세요 hyvid studio 유한영입니다. 


영상을 보지 않으셔도 되게 최대한 자세히 글과 사진으로 설명은 하겠지만 움직임을 설명하는 글이라 해당 글로도 이해가 되지 않으신다면 아래 첨부된 영상을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영상 보실거라면 1분20초로 점프하시면 됩니다:)


우선 짐벌을 사용할 땐 뜨거운 커피를 들고 있다는 느낌으로, 허리는 움직이지 말고 다리만 종종종하면서 걸어 다녀야 해요. 왜냐면 짐벌은 3축만 잡아줘서 그래요. 위아래를 잡아주진 못해서 걸을 때 불편하게 걸어줘야 하는 대신 영상에 흔들림은 훨씬 덜 해져요.


*짐벌의 3가지 대표적인 모드 3개


1.PF : 도리도리(팬레프트,팬라이트)가능하고 끄덕끄덕(틸트업다운)은 불가능한 모드입니다.

2.L모드 : 내 움직임을 모두 고정하는 모드에요, 하이퍼랩스 촬영할때 유용합니다. 

3.F모드: 내 움직임을 모두 따라하는 모드에요


*짐벌촬영 움직임 7가지


1.Push In

굉장히 흔한 동작 중 하나인데 줌아웃 최대한으로 하고 찍을 때는 장소나 영상의 인트로에 많이쓰여요. 장소를 촬영할 때는 장소의 소개가 어울리고, 인물에 푸쉬인을 할경우 인물의 감정을 디테일하게 표현할 수 있어요. 제품의 경우도 비슷한데 세세한 부분을 강조하고 싶을 때 사용하고요. 그리고 푸쉬인할때 시선을 집중시키는 라인을 이용하는것도 좋고 옆에 큰 기둥이나 피사체를 두고 촬영하면 모션을 더 주기 때문에 좋아요.



2. Pull Out

마무리에 어울려요. 여운을 남기거나 끝맺음을 주고 싶을 때 사용해요. 영상을 보는 사람들이 영상이 끝나는구나! 라는 느낌도 줄 수 있고 혹은 제품을 소개하는 영상으로도 쓸 수 있어요.



3. Parallax 

대상을 가운데 두고 반원을 그리면서 입체적으로 표현해주는 방법이에요. 피사체는 움직이지 않고 주변만 움직이기 때문에 물체, 인물에 입체감을 더해줄 수 있어요. 줌인을 좀 많이 한 상태에서 하면 배경이 더 빠르게 움직여서 시간 표현이나 감정표현을 더 디테일하게 묘사할 수 있어요. 



4. Low Angle

남성적이고 강압, 위압적인 느낌을 줘요. 


5.Tilt up/down

소개에 어울리는 방법이고 장소와 인물/사물에 대한 소개를 한꺼번에 해줄 수 있어요. 



6.Rise Up

집이 만드는 움직임을 따라 하는 것이고 아래서 위로 올라가는 것을 의미해요. 주로 오프닝과 클로징 신에서 많이 사용돼요.


7.Reveal

left to right, right to left, up to bottom, bottom to up등의 방향 움직임을 통해 어떤 물체를 드러낼 때 사용하면 좋아요. 특정 사물이나 대상을 이용해야 하면 입체감 부여해서 표현력을 높여줘요. 


영상을 설명하는거라 쉽지가 않네요 ㅠㅠ 아래 출처에 영상 넣어둘테니 보실분은 확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July 31, 2019 at 12:23P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