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전자기기 Thinkpad X1 extreme 구매 후 2주 사용기 및 리턴 후기

아래 P1 사용기 보고 저도 X1 후기 올려봅니다 ㅎㅎ


2015년 전까지 사용하던 노트북이 xps13, x230 이었고 , 일하는 곳에서 맥프레 13인치 2013년 모델을 제공해주어 2015년부터 맥북만 잘 사용해왔습니다. 하지만 2015년에는 비교적 신형이었던 13년 모델 맥프로가 2018년이 되자 점점 느려보이기도 하고 13인치 화면이 많이 작게만 느껴지더군요. 맥북은 가볍게 일하는데만 쓰고, 개인용으로 쓸 15인치로 랩탑을 바꾸고 싶었고, 맥북에서 윈도우로 오랜만에 벗어나려 할때 딱 출시한 노트북 있었으니 Thinkpad X1 extreme 이었습니다. (출시는 8월말인가 했는데 주문은 9월말인가 10월초부터 되더군요)


하지만 신제품이고 고사양으로 나온탓에 제가 사려던 모델은 i7-8750H / 16gb / 512gb / gtx1050ti 4gb / FHD (20MF000BUS)  $1800 (세금 적용 전) 정도 하더군요. 가격이 가격인지라 고민을 하다가 슬릭딜에서 30프로 넘게 할인하는 프로모 코드를 발견하여 i7-8850H / 16gb / 512gb /gtx 1050ti 4gb / UHD (20MF000CUS)을 $2200 (세금 포함 + 2년 워런티) 정도에 구입할수 있었습니다. (나중에 다시 찾아보니 무슨 기업에서 일해야 하는건데 그냥 먹히더군요, 지금은 익스파이어 됬습니다) 


10월 중순쯤에 주문하여, 배송은 2일만에 왔습니다.(미국 거주중입니다.) 포장을 풀어보니 기대했던데로 디자인은 잘 나왔더군요. 제가 정말 원하던 디자인이었습니다. 예전에 델 E4200을 정말 좋아했던터라, 끝이 각지고 이런게 매력적으로 느껴지더군요. 무게도 15인치중에 가볍게 나온지라, 맥북 13인치와 비교하여 무겁다 느끼지 않았습니다. 


맥프로도 키보드가 좋다 생각했는데, x1 extreme 키보드도 좋더군요 ㅎㅎ 타이핑은 정말 맘에 들었습니다. 오타도 잘 안나고 빨콩도 오랜만에 써보는데 괜찮더군요.


윈도우북 터치패드도 예전에 사용하던 xps13에비해 월등히 나아진것 같습니다. 다만 아쉬운점이 있다면 터치패드도 넒고 하다보니 클릭을 하다보면 오른쪽으로 누르게 되는데 그러면 가끔 우클릭처럼 반응 할때까 있습니다. 노트북이 커서 계속 손이 오른쪽으로 가게 되더군요.


Docking station도 레노보에서 구매해서 사용해봤는데, x1 extreme 자체가 135w 어댑터를 사용하다보니 연결은 잘 되지만 충전이 되지 않습니다. 유투브로 찾아보니 270W 지원하는 썬더볼트 도킹 스태이션을 쓰셔야 충전도하면서 가능할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모든것을 덮어버리는 문제 있었으니, 팬소음 이었습니다. (이 문제때문에 환불했습니다) 처음 윈도우를 시작하면서 부터 심상치 않던 팬소음은 모든 윈도우 업데이트와 제가 필요한 프로그램들을 설치 한뒤에도 계속 되었고, 이따금씩 무시할수 없을정도로 팬소음이 커지기 시작합니다. 지나가던 사람이 보면 엄청 무거운 계산 돌리는 것처럼 보였을껍니다. 


문제 해결을 위해 레노보 홈페이지와 레딧 리뷰들을 찾아봤지만, 딱히 해결방법이 보이지 않더군요. 레노보 홈페이지에서는 cpu 사용량이 50프로가 넘어가면 팬이 돌아가는게 정상이라는데, 크롬을 열거나 Matlab을 열기만해도 사용량이 50프로가 넘어가면서 팬이 무지막지하게 돌기 시작합니다 ㅜㅜ 유튜브로 4k 돌리면 난리납니다. 4k화면인데 4k 영상을 조용히 감상할수 없다니 ㅜㅜ  팬소음때문에 덜 느껴지긴 했지만 스피커도 별로긴 합니다. 


이후 레딧이나 레노보 게시판에서 다른 유저들의 리뷰들을 보는데, 심심찮게 소음이 난다는걸 찾아볼수 있더군요. 이래서 처음 나온것들은 시간을 두고 구매해야하는 것 같습니다. 이정도 고성능의 노트북이면서 얇고 가벼우면 노트북 자체가 안뜨거워질수가 없고, 팬도 많이 돌아갈수 밖에 없는거 같습니다. 


 Tpfancontrol을 알게되서 설치해봤지만, 팬소음이 좀 줄어드는 대신에 고주파음이 나기 시작하더군요 ㅜㅜ 약 10일 정도를 참으며 사용하다가 도저히 참을수가 없어 레노보 공식 홈페이지 채팅으로 리턴을 신청했습니다. 상담원은 무슨일 때문에 리턴하냐 묻고서 제가 팬소음때문이라 하니 바로 환불신청을 해주겠다고 하더군요. 구매한지 2주가 되지 않아 환불은 가능한 상태였습니다. 팬소음때문에 환불해주는거 봐서는 레노보도 이문제를 알고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환불 신청한 후 택배로 다시 보내고 1주일정도 뒤에 돈이 다시 들어왔습니다.


만약에 x1 extreme을 고려하고 계시다면, 시간을 더 가지시고 리뷰들이 충분이 모이면 구매하시는게 정신건강에 좋을꺼 같습니다. 팬소음만 아니었으면 몇년동안 쭉 사용했을것 같습니다만, 팬소음이 너무 치명적이었습니다. 뽑기에 실패 했을수도 있구요 ㅎㅎ 


금방 환불해서 그런지 사진이 몇장 없네요, 몇장 첨부합니다ㅎㅎ


- 3줄 요약

1. 슬릭딜에서 프로모코드로 고사양 모델을 저렴하게 득템

2. 팬소음이 너무 심했으나 참고 10일정도 사용

3. 결국 환불 신청 





November 30, 2018 at 09:38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