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기타 전자기기 LG톤플러스 HBS-1100을 사용하면서 한 쪽의 소리가 아주 작게 들릴 시

한 때 LG 톤플러스 리퍼비시 제품 대란이 터졌을 때 HBS-1100를 구입 후 아주 잘 사용 중입니다. 다만 언젠가부터 좌측에서 소리가 엄청 작게 들리더군요. 너무 작아서 처음엔 단선인가 했지만, 자세히 들어보면 소리가 들리긴 합니다. 정상적으로 들리다가 그러다가 하는데, 소리가 안 들릴 때는 없었지만 단선의 전조일 수도 있으니 처음에는 새로 사야하나 했는데..


이게 좀 다르더군요. 전선 부분은 아무 상관이 없고 귀에 꾹 눌러서 이어폰 유닛 안쪽으로 공기 압력을 주면 소리가 다시 잘 들리게 되더라고요. 유닛 안쪽으로 압력을 잠깐 주면 이후에는 한동안 잘 되므로 그렇게 쓰고 있었는데 결국 그게 영 안 통하는 시점까지 와버렸지요.


이게 일단 단선은 아닐거라 가정하고, HBS-1100은 직구품 수리 불가능이라고 들어서 좌측 이어폰 유닛을 조금 뜯어봤습니다.


제일 우측은 이어폰 본체이고, 가장 좌측은 이어폰 끝에 바로 보이는 철조망 필터이며 검정색도 필터입니다.(검정색 원통 한가운데 철조망 필터가 있습니다.)


제 경우에는 외부 필터를 붙이고 있는 접착제가 녹아 중앙 부분으로 흘러나오면서 문제가 된 것으로 보입니다.


사진이 뒤집혔네요;; 어쨌든, 외부 철조망은 위와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미 닦아서 사진에는 없지만 저 투명한 비닐 부분에 노란색 접착제가 있는데 이게 소리가 통과해야하는 중앙 부분까지 완전히 침범했더군요. 굳이 필름까지 다시 쓸 필요는 없겠지만, 일단은 접착제 제거 후 다시 필름에 접착제를 조금 붙여 철조망 필터에 붙였습니다.


위 사진이 외부 철조망을 제거한 모습인데 지금 저 안에 보이는 철조망 필터가,



이겁니다. 이 쪽도 안에는 철조망인데 일단은 이 쪽도 조금 닦아주었습니다.


닦아준 후 다시 끼우면 되는데, 검정색 필터는 그냥 밀어넣어주면 제 위치까지 들어간 후 턱에 걸려서 더 이상 안 들어갑니다. 외부 철조망 필터도 맨 위 그림의 본체 끝에 있는 턱 부분에 붙이면 됩니다.



이제 다시 잘 들립니다! 계속 써봐야 알겠지만, 지금까지는 가해지는 공기 압력에 따라 소리가 작아지고 커지는 현상은 나타나지 않네요.

지금까지 블루투스에 실망만 하다가 처음으로 블투도 쓸만하다는 걸 알려준 기기라, 앞으로는 문제가 안 나왔으면 좋겠네요.


p.s) 그림판3D 앱 좋네요. 블랜더 깔아야하나 하다가 문득 생각나 써 봤는데, 간단하게 만들어서 표현하기 좋군요.



December 30, 2017 at 11:33P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