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신작 게임을 만들면서 또 오래간만에 애플 리뷰어들이랑 신나게 투닥 투닥을 했는데, 확실히 애플 개발자 센터도 과거에 비해서는 엄청나게 리뷰 대기시간이 단축 된 느낌입니다.
위 사진에 보이는, 애플 개발자들이 서로의 리뷰 시간을 공유하는 사이트인http://ift.tt/1ibLnAK 에 따르면 요즘은 평균이 대략 2일정도 소요가 된다고 나와 있네요.
그런데 요즘은 거의 리뷰 대기시간이 8시간? 정도로 정말 획기적으로 단축된것 같습니다. 물론, 주말은 그래도 피하시는게 좋고요, 평일 기준으로 월요일 새벽~ 목요일 새벽까지가 1일 이내로 리뷰를 받을 수 있는 안정 시간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정확하진 않지만 경험적으로 밤늦게~ 오전까지에 리뷰를 올려야 리뷰 대기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것 같더군요, 낮시간등은 그들도 일을 안하는지 좀 헛되게 낭비하는 느낌이 있습니다.
또한 가장 중요한건 이번에 시간이 단축되면서 리뷰어들이 리뷰를 하는 방식이 좀더 메뉴얼화 된것 같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좀 엉뚱한 내용으로 리젝을 당하기도 하는데요, 이때에는 가이드라인을 확인하시고 리뷰어가 제시하는 리젝 사유를 반박하는 것도 때로는 빠른 리뷰 결과를 얻을 수 있기도 합니다.
과거 개발 이야기랑 좀더 잡소리가 많은 내용은 아래 개인 블로그에 자세히 정리를 해놨습니다.
많은 개발자분들 다들 건승하시길!! 게임도 얼렁 정식 출시를 해야하는데 할께 많네요 ㅠㅠ 엉엉
November 30, 2017 at 11:36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