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키가 6개 밖에 없는 매크로 키보드 sixkeyboard [5]

모바일 페이지

키가 6개인 매크로 키보드 sixkeyboard (일명 6KB) 입니다. 

 

 

저는 왼손은 키보드에 오른손은 마우스나 (와콤)디지타이저에 고정한 채로 단축키를 반복해서 사용하는 작업이 어마어마하게 많습니다. 키보드나 컴퓨터가 바뀐 환경에서는 작업시간이 꽤 많이 차이날 정도로 익숙한 환경에 의존적이구요.

 

왼손의 동선을 줄여서 부담을 조금이라도 덜어보고자 파워메이트, 매직 트랙패드 같은 보조장치를 키보드 왼쪽에 놓고 사용해봤지만, 이상하게 동선만 꼬이고 오히려 더 불편해지더라구요. 

 

그러다 우연히 이 키보드의 동영상 리뷰를 보고 뭐에 홀린듯이 자연스럽게 구매했습니다. 어차피 버튼이 6개뿐이니 많은걸 대체하려는 욕심을 버리고 정말 자주 쓰는 단축키중에 왼손이 가장 멀리 이동하는 단축키만 할당하자. 라고 마음먹고 나니 작업이 한결 자연스러워졌습니다.

 

 

간단한 스펙은

연결방식 : USB mini-B

키 : 체리(호환) 청축 6개

색상 : 오렌지, 블루, 건메탈

가격 : $45 (키캡 제외)

 

구매는 제조사 웹사이트에서 가능하고, 키캡을 제외한 키보드 본체만 $45 입니다. 키가 겨우 6개 뿐인데 키보드라고 생각하면 충분히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는 가격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업무의 효율을 높여주는 보조 입력장치라고 자기합리화(최면?)를 마친 상태라 뭐 부담없이 구매했습니다 ㅎㅎ

 

$50 이상 구매시 한국까지 무료로 USPS 직배가 가능한데, 본체와 사진상의 키캡($12+$3+$3)을 같이 구매해서 $63을 페이팔로 결제했습니다. 배송은 주말 포함해서 일주일 정도 걸렸습니다. (미국내 트래킹은 가능한데, 미국 벗어나는 순간부터 한국까지 트래킹은 전혀 안됩니다.)

 

 

이 키보드의 가장 큰 장점이자 단점인데, OS에 설치해야하는 상주 프로그램이 없습니다. 프로그램은 키보드에 내장되어 있고 설정 역시 키보드에 저장됩니다.

장점이라고 한다면 서로 다른 환경에서도 키보드만 연결하면 어디서든 동일한 매크로 작업이 가능하다는 점이고,

단점으로는 키에 할당할 수 있는게 정말 딱 6개 뿐이라는 점입니다. 키에 유니크한 조합을 할당하고 별도의 매크로 프로그램에서 그 조합을 트리거로 사용한다면 극복할 수도 있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저에게는 100% 장점이었고 다른 키보드에서는 볼 수 없는 방식이었기에 이 기능(?) 때문에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간단한 사용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워드나 메모장같은 글자 입력이 가능한 텍스트에디터를 아무거나 실행합니다. 

2. 6개의 키중 매핑을 원하는 키를 4초간 누르고 있습니다.

3. 에디터에 사용법이 주르르륵 나타나고 (터미널 처럼...) 프로그램 모드로 진입합니다.

4. 원하는 단축키 조합을 지정합니다.

5. 하단 가운데 키를 4초간 누르고 있으면 저장 및 종료.

 

 

매핑이 가능한 조합은 문자열, 특수키(ctrl, alt, shift, win) 조합의 단축키, 딜레이를 넣은 매크로, 그리고 이들을 전부 조합하는게 가능합니다.

예를들면 키 하나에 ctrl+alt+4, 1초 딜레이, 1234-5678 를 순서대로 입력하도록 매핑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대신, 풀사이즈 키보드에서 원하는 키를 누르는게 아니고.. sixkeyboard에서 원하는 키를 고르고 옆으로 이동하는 방식이라 최초 키 매핑이 엄청 복잡합니다. 

위에 예제를 매핑하려면 위/아래 기능을 하는 키를 수십번 눌러서 ctrl+ 고르고, 한칸 옆으로 가는 키 누르고, 위/아래키 연타로 alt+ 선택, 커서이동, 위/아래키 연타로 숫자 4 선택.... 이런 방식입니다. (아케이드 게임기 기록 달성시 레버로 3글자 이름이니셜 새기는 화면 생각하면 됩니다.)

 

하지만 처음에 한번(x6)만 노가다 하면 되니까.. 하고 이해하고 넘어갑니다.

 

참고로

- ^, @ 등의 특문은 shift+6이나 shift+2 처럼 shift와 함께 조합해야 합니다.

- 맥에서 command 키를 조합해서 매핑하려면 win키를 지정하면 됩니다.

- 더이상 자세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혹시 이 리뷰를 보고 구입했지만 사용법을 도저히 모르겠다면 쪽지나 답글 남겨주세요.

 

 

키를 오래(4초) 누르고 있으면, 해당키의 설정모드로 진입하기 때문에 개별 키를 누르는 시간이 긴 게임을 위해 게임 모드가 따로 있습니다. 안써봐서 자세한건 모르겠습니다;;

 

 

제가 현재 사용하는 키보드는 높이가 꽤 낮은 편이라 손목 보호대 없이 사용중인데, sixkeyboard는 보통의 기계식 키보드 높이이기 때문에 저에게는 살짝 불편합니다.  

 

 

장점 :

- 설치해야 하는 상주 프로그램이 없다.

- 작고 단순하고 네모 반듯한 디자인 (취향...)

- 단단한 마감

- 원하는 키캡 조합으로 커스텀 가능 

 

 

단점 :

- 설치해야 하는 상주 프로그램이 없다.

- 최초 키 매핑하는 과정이 매우 번거로움.

- 높은 높이 (취향...)

- 키캡 포함하면 꽤 비싼 듯한 가격

- 바닥에 고무발.. 이 없어서 단단한 표면에서는 소음이 약간 증가합니다. 펠트나 고무발 잘라서 붙여주면 한결 낫습니다.

 



September 30, 2016 at 05:43P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