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중국발 CCTV(IP 카메라) 구입 & 사용기

모바일 페이지

항상 정보만 얻는 것 같아서 용기내어 글을 올려봅니다.

사용기를 적으려고 컴퓨터로 클리앙 접속을 했는데,

근 몇년간 스마트폰 접속만 하다가 컴퓨터로 접속하는것은 정말 오랜만이네요.

 

정신없고 두서 없이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구입 배경 :

 

아버지께서 시골에 전원 주택을 짓고 계시는데,

IP 기능이 있는 CCTV 설치를 해드리려고 알아보고 있었습니다. (처음 계획은 2대 구입 예정이었습니다.)

국내에서 판매되는 제품은 상당히 비싸더군요... 대략  IP 카메라 1개에 5~10만원선, NVR은 저렴이는 10~50만원까지 다양...

가난한 중생인지라, 국내에서 판매되는 제품을 구입하지는 못하고, 중국에서 판매되는 제품을 알아보기로 했습니다.

(결국 국내에서 판매되는 제품도 상당수는 중국발이더군요... )

 

 

구입하면서 알게 된 정보

 

그냥 CCTV로만 생각 했었는데,

단독으로 IP 기능이 있는 CCTV가 있고,

NVR (Network Video Recording)이라는 장치를 통해서 여러개의 CCTV를 통합해서 보여주는 관제용 기기도 있더군요.

 

NVR 장비는 리눅스 임베디드 되어 있어서, 하드에 저장 시켜주기도 하고, 하드 없으면 저장은 되지 않고, 바로 인터넷으로 볼 수 있는 시스템이었습니다.

NVR 장비를 사용하지 않으려면 컴퓨터로 프로그램을 구동시켜 사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컴퓨터가 계속 켜져 있어야 하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NVR이나 컴퓨터에 연결 하지 않으려면 바로 공유기에 꼽아서 사용도 가능 했지만,

제가 항상 아버지 감시를 하지는 못하기 때문에(...응???) 하드 HDD 방식이 낫다고 생각 했습니다.

 

화질은 아날로그 < AHD (화짱뙨 아날로끄) <= 디지털 방식인것 같았습니다.

케이블은 아날로그, AHD 방식은 비디오에서 사용하는 영상 케이블 같은거고,

디지털 방식은 랜선입니다.

 

유/무선 IP카메라도 있어서 그것도 고민 하긴 했지만, 무선은 아무래도 믿을 수 없어서 유선으로 되는 제품을 구입 하기로 했습니다.

 

저는 화질 낮은 아날로그 보다는 유선 IP용으로 알아보고 있었는데,

Lan선 (DATA) + 아답터 방식이 있었고, POE방식 (Data + 전원을 같이 연결하는)도 있었습니다.

POE 방식이 조금 더 가격이 나가긴 했지만, 그래도 거추장 스럽게 아답터와 데이타선을 두기는 애매해서

이걸로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참, 해상도는 1080이었습니다.

하드는 1TB로 카메라 4개 가동 시킬 경우 1개월 정도 저장하고 오래된 것부터 순차적으로 지운다고 하네요.

 

 

 

■ 드디어 구입

 

무하마드 "알X익스프XX"에서 NVR 과 POE 라는 단어로 검색을 해서 최저가로 찾아서 주문하기에 이르렀습니다.

 

가격이 천차만별이더군요.

혹시라도 중국에서 벽돌 날라올까봐 고민도 많이 하긴 했는데,

나름 사용기도 있고, 가격도 저렴한 제품을 찾았습니다.

 

제가 옥이네에서 저렴하게 구입하려고 했던 NVR + IP카메라 2개가 대략 35~50만원 선이었는데,

알X에서는 NVR + IP카메라 141달러 (결재시 2달러 할인) 로 구입 했습니다.

더 저렴한 것도 있었는데, 몇달러 더 주더라도 구입 평이 있는 제품으로 선택 했네요.

 

하드는 미포함 제품이었고, 집에서 노는 1.5테라 개복치 시X이트 하드를 붙였습니다.

어차피 개복치 군이 죽으면 NVR에서 자동 포멧 될거라는 가정 하에 말이죠...

 

워낙 주문 기간이 길기로 악명이 나있었던 터라 (예전에 배송비 무료로 구입 했다가 2달 정도 배타고 왔던 기억이 있어서 조마조마 했네요...)

잊어버리자고 생각 했었는데,

판매자가 Fedex나 DHL로 보내준다고 하더군요. 우체국 EMS는 특이하게도 유료였습니다.

 

언빌리버블 하게도 결재한지 4일만에 도착,

이 착한 판매자는 20미터 POE 케이블 4개도 같이 동봉을 해주는 센스를... ㅋ

 

 

■ 기쁨의 개봉 및 사용기

 

기쁜 마음으로 뜯어서 하드 끼우고 모니터에 연결 해 보니, 하드 자동 포멧을 알아서 하고 세팅 값들이 나오더군요.

(이것도 할말이 많긴 하지만, 그냥 넘어갑니다...)

이것 저것 세팅 하고 집에 굴러댕기는 랜선 꼽아서 IP카메라와 NVR을 도킹 시켜 줬는데, 인식을 하지 않더군요.

 

혹시나 하는 마음에 POE 케이블 연결하니, 그제서야 연결이 되었습니다.

네트워크도 잘 연결되고, 어플도 잘 연결 되어서 좋더군요. (아이폰, 안드로이드, PC 모두 있었습니다.)

 

한가지 불안한점 이라면 클라우드 서버가 중국에 있다는 점...

뉴스에 나오기도 했는데, 찜찜하면 국내 서버 있는 제품 쓰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마당에 돌아댕기는 강아지 몇마리 밖에는 없는데,

혹시나 얘들이 눈맞아서 마당 한 복판에서 19금을 찍는다고 해도 큰 문제는 없지 않을까 싶네요...

 

제품들은 다시 잘 밀봉해서 부모님 댁으로 쐈습니다.

 

정신 없이 쓰다 보니 글이 길어 졌네요.

 

 

■ 한줄요약

 

요약 해보면...

IP 카메라 필요, 국내는 비싸서 중국산 구입. 하드는 집에 굴러댕기는 개복치로...

중국서버라 사생활 침해는 당할 수 있지만, 마당에 있는 강아지들은 신경 안쓸거니까 괜찮음.

 

 

두서 없는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궁금하신점 물어보시면 아는한도에서 최대한 답변 드리겠습니다.

 

 

 



July 30, 2016 at 11:59PM